오늘의 이슈 - 김선호기상캐스터 와 에디슨모터스
오늘의 이슈는 김선호 기상캐스터와 에디슨 모터스이다.
첫째로 김선호와 기상캐스터의 이슈이다.
KBS 예능프로그램 '1박 2일'과 tvN 드라마 '스타트업', '갯마을 차차차'에 출연하며 대세 배우 입지를 다져가던 배우 김선호(36·사진)가 전 여자 친구에게 낙태를 종용했다는 의혹을 받아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네이트 판에 '대세 배우 K'의 사생활을 폭로한 글이 올라온 이후 침묵을 지켜오던 김선호가 사흘 만에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대세 배우 K'가 소문대로 김선호였음이 드러났다.
이에 온라인에선 김선호의 '치부'를 드러낸 폭로자의 신상에 대한 관심도 뜨거워지는 분위기다.
다수 네티즌은 지난 19일 엠엘비파크 게시판에 올라온 한 게시글을 근거로 "이혼 경력 있는 전직 기상캐스터 A 씨가 폭로자"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한때 "김선호의 전 연인 정체가 밝혀지면 (김선호의) 이미지에 타격이 예상된다"는 유명 유튜버의 말에 폭로 여성을 '업소 종사자'로 의심하는 이들도 있었으나, 한 매체가 폭로자의 '직업'을 공개하면서 논란이 일단락되는 모습이다.
스포티비 뉴스는 20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세 배우 K 모 배우의 이중적이고 뻔뻔한 실체를 고발한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폭로자는 방송 관계자 출신의 인플루언서"라며 "A 씨는 2000년대 말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방송가에서 활약한 미모의 재원이다. 현재는 방송가를 떠난 상태이며, 커머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해당 기사를 접한 네티즌들은 '2000년대 말부터 2010년대 중반까지 방송가에서 일했다'는 근무 기간과 '현재 커머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다'는 단서를 조합해 같은 기간 방송국 기상캐스터로 근무한 A 씨를 주목했다.
특히 기상캐스터를 그만둔 A 씨가 현재 쇼핑몰 회사를 운영 중이라는 점에서 기사에 등장한 여성이 기상캐스터 출신 A씨일 가능성이 높다는 중론이 모아졌다.
또한 A씨가 키우는 것으로 알려진 강아지의 이름 역시 '폭로자와 A씨가 동일인'이라는 점을 암시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앞서 폭로자는 "하늘나라에 보낸(낙태한) 아기를 대신에 그가 원해서 입양했던 서로의 이름 한 자씩을 딴 우리 강아지도, 이제 너 혼자 책임져야 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 한 네티즌은 "기상캐스터 출신 A 씨의 강아지 이름이 OO였다"며 "해당 게시글 내용을 감안하면 OO는 김선호의 이름 한 자와 A씨의 이름 한 자를 따서 만든 것 같다"라고 추정했다.
이처럼 폭로자의 신상을 특정하는 네티즌들의 지적이 이어지자, 기상캐스터 출신 A 씨는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 자신이 운영하던 SNS 계정을 모두 닫고 온라인상에서 자취를 감췄다.
한편, 사생활 논란이 커지면서 '배우 김선호'의 흔적도 온라인상에서 사라지는 모습이다. 한때 주가가 폭등한 그를 광고 모델로 기용했던 도미노피자, 라로슈 포제, 캐논, 11번가 등은 19일부터 김선호의 모습이 담긴 콘텐츠를 비공개로 돌리며 김선호 지우기에 나섰다.
인기 예능 프로그램 KBS '1박 2일'도 재빨리 '손절'에 들어갔다. 제작진은 20일 "최근 논란이 된 김선호 씨의 하차를 결정하게 됐다"며 "이미 촬영된 방송분에 대해서는 최대한 편집해 시청자 분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1박 2일'의 이번 주 방송분은 김선호의 모습이 통편집된 상태로 방영될 예정이다.
두 번째 이슈는 쌍용차를 인수하는 에디슨 모터스이다.
기업회생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차가 전기버스 기업 '에디슨 모터스'의 품에 최종 안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자동차의 새 주인으로 사실상 낙점된 것이다.
쌍용차와 매각주간사인 EY한영 회계법인은 에디슨 모터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고 법원에 허가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서울 회생 법원은 쌍용차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에디슨 모터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20일 밝혔으며 예비협상대상자는 선정되지 않았다.
에디슨 모터스와 마지막까지 경쟁했던 이엘 비엔티의 경우 자금조달 증빙이 부족해 평가에서 제외됐다.
본입찰 당시 양사가 각각 제시한 인수 금액은 이앨비앤티 5000억 원대, 에디슨 모터스 2000억 원대 후반으로 알려졌다. 금액 면에서 이앨비앤티가 5000억 원의 인수 대금을 써내는 등 크게 앞서면서 최종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있었지만 법원은 서류 검토 등을 통해 이엘 비앤티의 자금조달 능력 증빙 부족 및 경영 정상화 계획 미흡으로 인해 평가에서 제외했다.
이에 대해 법원은 “추후 관리인은 우선협상 대상자 선정 허가신청을 할 예정”이라 덧붙였다.
쌍용차는 지난달 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었지만 법원 측에서 입찰제안서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보완을 요구했고 지난 15일 재접수 후 에디슨 모터스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
쌍용차 관계자는 선정 배경에 대해 “매각주간사와 초기 인수자금 규모뿐만 아니라 인수 이후 쌍용차를 안정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에디슨 모터스는 법원 허가 절차를 거쳐 10월 말까지 쌍용차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게 된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와의 눈에 띄는 매출 차이로 인해 초기 인수전 참여 당시 쌍용차 인수가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이 있었음에도 불구, 줄곧 쌍용차를 전기차 회사로 변모시킬 뜻이 있음을 강조해 왔다.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은 지난 5월 모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쌍용차를 인수하면 전기차 회사로 변모시킬 복안이 있다”며 “쌍용차에 전기차 기술을 얹으면 여러 곳에서 생산의뢰가 올 것이다. 이를 통해 스스로 돈을 벌며 부채를 갚아나갈 수 있다. 3년 이내에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쌍용차는 10월 말까지 에디슨 모터스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2주간의 정밀 심사를 거쳐 11월 말에 인수대금 및 주요 계약 조건에 대한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하여 투자 계약 내용을 회생계획안에 반영하기 위해 다음 달 1일로 예정된 회생계획안 제출 기일을 연장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쌍용차의 부채는 현재 7000여 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진다.